백자, 어떻게 흙에다가 체온을 넣었을까 [2022 공예연구 기획전] - 대표 이미지

백자, 어떻게 흙에다가 체온을 넣었을까 [2022 공예연구 기획전]

백자, 어떻게 흙에다가 체온을 넣었을까 [2022 공예연구 기획전]

2022년 공예연구 기획전
백자는 희고 단단한 그릇을 뜻합니다. 백색의 흙을 빚어 장식을 새기고 투명한 유약을 입혀 1250도 이상의 화염을 견디면 치밀한 인공광물로 변성하여 완성됩니다. 백자는 도기나 청자와 비교해 더 희고 얇고 가볍고 내구성을 자랑하여, 차가움과 뜨거움을 가리지 않고 온전히 담아내고, 다채로운 색채로 꾸밀 수 있는 여백을 지녔기에 백색의 단일함에 머물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균형을 잃으면 찰나에 깨어져 본연의 쓰임을 잃어버리는 이중적 생명력을 지닌 사물입니다. 백자는 어떻게 세상에 나와 한국을 대표하는 공예이자, 일상의 그릇으로 사랑을 받은 것일까요? 故 김환기 화백이 ‘사람이 어떻게 흙에다가 체온을 넣었을까’ 감탄했던 조선의 백자는 오늘날 예술가들에게는 영감의 원천으로, 또 우리들의 일상을 반려하는 공예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달라진 환경 속에서 자연의 재료로 사람이 만든다는 변함이 없는 본성에서부터 그 해답을 찾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전시는 서울공예박물관이 2020~2021년 진행한 ‘백자공예상자 아카이브 프로젝트’의 성과를 소개하고, 재료와 기법에 대한 실험을 통해 한국 백자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 있는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을 조명하고자 기획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자연의 흙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련하여 빚어낸 우리나라 백자의 다채로움을 확장해 가는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유형, 생년월일, 주소, 첨부파일로 구성된 매도신청 안내 테이블
전시구분 기획전시
전시기간 2022.11.08 ~ 2023.01.29
전시장소 전시1동  1층 로비 기획전시실

전시유형

공예역사

전시소재

도자, 그림과 글씨

키워드

백자, 한국공예상자, 백자공예상자, 김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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